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책리뷰

수학으로 인생 문제 풀기 -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후기

by 아임조이(Zoe) 2024. 9. 29.
반응형

수학으로 인생 문제 풀기 -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후기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
이 책의 저자 류쉐펑 교수는 수학적 사고를 통해 인생을 바꿀 수 있다고 강조한다. ‘노력하면 성공한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과 ‘운명은 정해져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을 비교하면서 두 사람의 가치관이 올바르지 않다고 설명한다. 열심히 노력했는데도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한 사람은 쉽게 좌절하고, 팔자는 정해져 있으니 굳이 힘들게 노력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성공할 가능성에서 멀어지기 때문이다. 저자는 수학적 사고를 통해 확률적 세계관을 가져야 한다고 말한다. 결과를 장담할 순 없지만 노력으로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쉽게 좌절하지 않으면서 마침내 성공의 문턱을 넘을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한다. 많은 사람이 수학 개념은 책에 있는 공식일 뿐이며 우리 삶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수학 개념에는 반짝이는 지혜가 숨어 있다. 이 지혜는 복잡한 사회를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고, 더 나은 선택과 결정을 할 수 있게 도와준다. 이 책에는 그러한 수학적 지혜가 담겨 있다. 사소하게는 전기밥솥이 밥을 태우지 않는 이유와 젓가락으로 집기 힘든 완두콩을 먹는 방법부터 크게는 다른 사람과 잘 지내는 법과 직업을 선택하는 방법까지 일과 삶의 다양한 문제 해결에 수학적 사고가 얼마나 도움이 되는지 독자에게 알려준다. ‘심중유수(心中有数)’라는 사자성어가 있다. ‘마음속에 숫자가 있다’라고 해석되지만, 실제로는 ‘승산이 있다, 자신이 있다, 속셈이 있다’라는 뜻으로 쓰인다. 반대로 ‘심중무수(心中無數)’는 ‘대책이 없다, 자신이 없다, 뭐가 뭔지 모른다’라는 뜻이 된다. 이 책을 통해 많은 독자가 마음속에 수학적 사고를 품으면 인생의 승산을 높일 수 있을 것이다.
저자
류쉐펑
출판
미디어숲
출판일
2023.01.20

 

 

 

 

서평단 활동으로 받게 된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수학의 힘이라는 책.

작년 12월에 받았는데, 2달 만에 다 읽었다.

사실 서평단이라고 꼭 다 읽어야 하는 건 아니지만, 다 읽고 나서야 후기를 쓸 수 있을 것 같아서 이제야 남긴다.

 

이 책은 홍콩 이공대 교수 차오젠눙이 알고리즘과 인생의 관계를 다루고, 작가 류쉐펑 교수가 자신의 과학 독서 경험에서 얻은 깨달음과 영감을 독자에게 전해주는 책이다. 수학으로 인생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말하는데, 읽다 보니 드라마 빅뱅이론의 쉘든이 쓴 책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가장 인상 깊었던 건, 연립방정식으로 '셋이 모이면 제갈량과 필적할 수 있다'는 속담을 설명한 부분인데, 수학을 통해 인생의 다양한 문제를 풀어가려는 발상 자체가 참 신선했다. 물론, 어려운 수학 이론이 나오는 부분은 이해하기 어려울 때도 있었지만, 익숙한 이론이 나올 때는 쉽게 읽혀서 어렵지만 재밌게 읽은 책이다. 

 

특히 마지막에 나온 ‘주동적 예측과 편차를 통한 학습법’은 꽤 유용해서, 다이어리에 적어두고 나중에 참고하려고 한다. 수학에 관심이 없어도 쉽게 읽을 수 있지만, 수학에 흥미가 있으면 더 재미있게 읽을 수 있을 것 같은 책이다. 나한텐 한 번 읽은 걸로 충분하지만, 수학 좋아하는 사람에겐 강추하는 책!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