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짠테크 도전일기

2022년 7월 가계부 - 하루 용돈 1만원으로 살기

by 아임조이(Zoe) 2022. 7. 31.
반응형

2022년 7월 가계부 - 하루 용돈 1만원으로 살기

 

1. 시작한 계기

태어나서 처음으로 한 달 꽉 채워서 가계부를 써보았다. 일단 한 달 동안 소비내역을 착실히 써낸 것에 의의를 두고... 

짠테크를 시작하면서 제일 먼저 해야할 일로 절약을 생각했다. 여러 방법 중 하나로 하루 1만원 용돈을 정해서 그 돈만 쓰는 것을 하려고 했다. 물론 처음부터 하기 어려우니깐... 카드는 쓰되, 최대한 고민의 고민을 거듭해서 쓰자고 마음 먹었다.

 

2. 가계부 작성 방법

다이소에서 6개월짜리 가계부를 샀다. 아무래도 처음 쓰는 것이다보니 가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했고, 엑셀이나 다른 파일을 찾는 것 보다 아날로그식으로 손으로 쓰는 것이 나한테 맞는 방법이기에 아날로그 방식을 선택했다. 그리고 매 주 일요일, 엑셀 파일에 업데이트 하는 방법을 선택했는데, 뒤로 갈수록 일요일에 몰아서 쓰게 되는...ㅎㅎㅎ

엑셀에 다시 정리한 이유는, 소비내역을 분석하기에는 엑셀이 편하니 그렇게 했다.

그리고 하루 1만원 용돈은 체크카드 계좌로 매일 이체해 잔액 확인이 쉽게 했고, 구분은 현금으로 했다. 

 

3. 7월 소비내역

하루 1만원 용돈만 쓰려고 했지만, 역시는 역시. 카드를 쓰던 습관을 버리지 못해 큰 돈을 쓰거나 데이트를 할 때는 카드를 썼다. 이번 달엔 큰 비용이 나가는 시험을 봐서 그 부분 내역이 가장 컸지만, 이 부분은 일시적인 것이니 이걸 제외하고 나면, 밖에서 사먹는 음식이 가장 큰 비율을 차지했다. 돈 아끼겠다고 독립도 안하고 부모님 집에서 캥거루처럼 살고 있는데... 그 이점을 전혀 사용하고 있지 못하는 바보... 부모님이랑 같이 사먹은 것도 있지만, 대부분 혼자 있을 때 차려먹기 귀찮아서 사먹은 것들이니 이 비용만 줄여도 크게 줄어들 것 같다. 그리고 은근히 간식도 많이 사먹고, 커피도 많이 사먹는다.

아.. 대부분 소비가 먹는 것들이구나 ㅎㅎㅎ

7월 소비내역

 

현금&카드 7월 지출금액

하루 1만원 용돈인 현금으로 소비한 내역은 대략 30만원 정도이고, 카드는 115만원 정도...

많이도 썼네ㅎㅎㅎ 그래도 카드값이 많이 줄었다. 원래 월급 대부분이 카드값으로 다 나갔었는데 100만원 초반대로 줄어든 것에 만족하지만 다음 달엔 더 줄여보도록 노력해야겠다.

 

4. 7월 가계부 작성 후기

확실히 가계부를 작성하니 어디에 돈을 많이 쓰고, 어디에 돈을 쓰고 있는지 파악이 가능했다. 그리고 그 동안 내가 가격표를 보지 않고 소비를 했다는 점도 알 수 있었다. 근데 이번엔 1만원의 제한으로 사먹어야하니, 가격표를 확인하고 좀 더 나한테 이득이 되는 제품을 샀던 것 같다. 7월은 어떠한 분석없이 어디에 쓰는지 기록하는 것에만 의미를 두고 진행했는데, 8월은 7월 소비내역을 바탕으로 줄일 수 있는 부분은 줄이면서 써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8월에도 하루1만원 용돈은 계속할건데, 8월엔 카드값을 줄여봐야겠다! 그리고 8월은 주차별로 가계부 기록을 해볼까한다. 

티스토리에 글을 남기면서 7월 소비내역을 더 분석하게 되니깐, 8월엔 매주 남겨서 월별 정리땐 더 많이 절약하고 싶다 ㅎㅎㅎ

 

 

 

 

반응형